SLA 3D프린터의 구조와 원리 – 공정기술2 네이버 블로그

Vat Photopolymerization기술을 대표하는 방식으로 SLA(;Stereo Lithography Apperatus)와 DLP방식이 있다.

그 중에서도 입체광투영기술로도 불리는 SLA방식은 최초의 3D프린터이기도 하다.

Photopolymerization이란 빛에 민감한 광경화성 액상수지에 빛을 스캔하여 중합이 되게하여 액상의 소재가 점탄성적 성질을 갖는 고체로 변하게 된다. 여기서 중합이란 단량체(monomer)가 분자량이 100만개 이상인 polymer로 변화되는 과정을 말하는데 중합을 polymerization이라고 한다. 고분자화합물이 되는것이다.

조형판(build platform)이 재료속으로 담궈지도록 내려가는데 아주 얇은두께의 재료만이 표면에 남게된다.

이 얇은 재료위에 레이저광선이 모델링의 단면형상중에서 한 레이어를 스캔하여 액상재료를 경화시킨다.

얇은 액상의 한 층에서 빛을 받은 부분만 굳게 된것이다. 그리고 이 두께가 출력물의 Z축 해상도가 된다.

다시 조형판은 아래로 한 층 더 내려가게 되고 그 위에 굳지 않은 액상재료가 흘러들어와 덮이게 된다.

이 위에 레이저광선이 다음 레이어의 단면을 스캔하는 방식으로 다음층을 경화시키는데, 이러한 과정을 지속적으로 반복하여 원하는 모델을 출력하는 방식이다.

제품이 조형되고 적층하는 동안 조형판이 재료통(VAT)속으로 하강하기 때문에 Z축방향의 구동부를 갖추고 있다.

Vat Photopolymerization 방식의 3D프린터는 조형이후 출력물을 더 강하게 해야할 필요가 있을 때 경화기에 넣고 후경화(Post Curing)를 하는 경우가 있다.

레이저광원의 위치에 따라 그림처럼 상부에 있는 자유표면식과, 하부에 위치한 표면제약식으로 구분될 수 있다.

VAT의 하부에 위치한 경우, VAT과 조형판의 사이에서 경화가 일어나게 되어 VAT은 광 투과성이 우수해야하고 이형성이 좋아야 한다.

아래 그림과 같이 레이저광원이 상부에 있는 제품은 보다 큰 크기의 제품을 만드는데 유리한 구조다.

title:SLA 3D프린터의 구조와 원리 – 공정기술2,source: 놀..,blogId:airrex,logNo:1,smartEditorVersion:2,meDisplay:true,lineDisplay:true,outsideDisplay:true,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